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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차량 운행에 관한 정보

내연기관, 전기차 런치컨트롤 사용방법 알아보기

by 돈벌남자 2023.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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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치컨트롤 휠 스핀 사진
런치컨트롤 휠 스핀 사진

안녕하세요 차미남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주행에 관련된 정보를 조금 나누어 볼까 합니다. 

혹시 액션영화나 자동차 관련 영화를 보게 되면 인물이 추격전을 급하게 하거나 누군가를 구하러 혹은 태우러 가기 위하여 긴박하게 차를 우전 할 때 휠 스핀을 일으키면서 급하게 출발하는 장면을 적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때에 흰 연기가 타이어에서 흰 연기까지 발생하면 아주 화룡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휠 스핀은 실제로 일상에서의 주행에서나 경주에서는 빠르게 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표현이 더 적합할 수도 있겠네요, 왜냐하면 당연한 것이 휠 스핀을 한다는 것 자체가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일부러 더 만드는 행위에 가까워서 오히려 접지력을 상실하고 출발이 늦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 자동차 경주에서 안정적인 급출발을 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것이 오늘 알아볼 런치 컨트롤입니다. 이 런치 컨트롤 기능은 자동차 경주를 하는 차량에 주로 탑재되어 있고 고성능 자동차의 경우에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 전기차가 인기인만큼 고성능 전기차에도 런치컨트롤이 탑재되어 있어서 많은 분들께 꽤나 유용하면서도 흥미로운 주제가 아닐까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런치컨트롤에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런치컨트롤에 대해서 알아보기 

런치컨트롤이란 무엇일까요? 

런치컨트롤이란 운전자가 정지상태에서 빠르게 출발해야 할 때 안정적이면서도 가장 빠르게 출발할 수 있도록 최대 가속상태에서 차량을 출발시키기 위해 엔진출력과 변속기, 차량의 접지력과 트랙션 컨트롤을 최적화해 주는 기술입니다. 

 

런치컨트롤 하는 방법 

런치컨트롤이라는 기능은 보통의 자동차에는 그다지 필요성이 없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그 역할을 하기에도 차체자체의 역량이 부족하고요, 그래서 주로 런치컨트롤이라는 기능은 고성능차량과 스포츠카에 탑재됩니다.

 

이 런치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트랙션컨트롤 시스템 TCS나 주행안전제어시스템이라고 불리는 ESC를 비활성화하는 동시에 주행모드를 레이스모드나 스포츠모드로 변경한 후에 브레이크와 엑셀레이터를 동시에 밟은 상태에서 4000 rpm을 유지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놓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차량의 자연스러운 급가속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럴 때에 엔진이 고회전을 유지하고 빠르게 변속하여 차량이 속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런치컨트롤을 할 때에 엔진은 엔진출력과 스트롤을 정밀하게 컨트롤하여 최대토크와 최고출력을 발휘하는 엔진회전수 영역대안에서 차량이 최대속력으로 달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변속기도 기어변속을 빠르게 하도록 해주고 상황에 따라서 출발때와 가속 때에 최대토크를 발휘하도록 저단기어로 변속을 제한하기도 하는데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가끔 이렇게 차에 관련해서 작성을 하다 보면 사람몸이 아주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이루어져 있듯이 차도 엄청나게 정밀한 기술의 집합체인 거 같아서 감탄스러울 때가 있는데 오늘 역시 그러한 감동을 받게 되네요. 

 

요즘에는 최신기술의 접합으로 런치컨트롤 시스템과 트렉션 컨트롤 제어 알고리즘을 결합해서 휠 속도와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은 정도와 엔진회전수를 모니터링하고 다 계산해서 바퀴에 전달되는 동력을 최적화해서 휠스핀이 일어나지 않고 지면과의 접지력을 최대로 할 수 있게 해 주어서 차량이 가장 좋은 상태로 가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이때 참 신기한 것은 운전자는 관성현상으로 인해 엔진음과 함께 몸이  뒤로 젖혀지는데 외부에서 볼 때는 차량이 자연스럽게 출발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런치컨트롤이 있는 차량과 없는 차량은 제로백이나 초기 가속력에서 월등한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런치컨트롤 자체가 최대가속 상태에서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출발 때부터 최대토크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 런치컨트롤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엄청난 기술이고 주행의 또 하나의 큰 재미를 주는 요소이자 경주에서는 중요한 요소일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확실히 아셔야 하는 것은 일반 도로에서는 런치컨트롤을 하시면 안 됩니다. 다들 아실 것이라 믿고 이상으로 내연기관, 전기차 런치컨트롤 사용방법 알아보기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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