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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차량 정보

2023년형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드디어 SUV시장에 등판, 풀체인지 된 올 뉴 레인지로버 살펴보기

by 돈벌남자 2023.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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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형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풀체인지, 어떤 변화가 있는가?

레인지로버 스포츠 전면부
레인지로버 스포츠 전면부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2022년 11월 10년 만에 풀 체인지된 2023년형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을 내놓았다.
이번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이전의 모델과는 전혀 다르게 새로운 고객층 확보를 위해 전에 가지고 있던 하위 모델의 이미지를 던져버렸다. 2005년에 첫 출시 이후에 수상도 여러 번 하고 높은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보유하던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이번에 엔진 라인업에 변화를 주었다. 이미 출시된 가솔린과 디젤 모델을 포함해 이번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 모델을 선보인다. 이미 시장에서 큰 관심을 얻고 있는 2023년형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가 과연 이번 변화를 통해 시장 안에서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그럼 함께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가격

레인지로버 스포츠 측면부
레인지로버 스포츠 측면부

2023년형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가격은 13,997~15,807만 원이다. 현재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아직 출시가 안된 상태라 디젤 모델과 가솔린 모델의 가격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디젤 모델 D300은 한 가지 트림만 있다. Dynamic HSE인데 가격은 15,067만 원이다.
가솔린 모델 P360은 세 가지 트림이 있다. Dynamic SE는 13,997만 원 , Dynamic HSE는 15,067만 원 , Autobiography는 15,807만 원이다. 원래는 많은 내부 결함 문제로 좋은 차량임에도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차량이었는데 LG와 기술적인 협력을 채결한 뒤로 좋은 이미지를 다시 쌓아가는 중이다. 이번 풀체인지 모델은 벌써부터 좋은 첫걸음을 떼고 있는데 벌써 사전계약이 저번 달 기준 1000대가 넘었다고 한다. 원래 하이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터라 1억 5천만 원이 시작가인 이차량의 가격은 구매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설득된 거 같다.

 

 

연비

레인지로버 스포츠 후면부
레인지로버 스포츠 후면부

2023년형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의 연비는 복합 8~10.4km/ℓ이다. 도심은 6.9~ 9.1이고 고속에서는 10.1~12.6이 나온다. 일반 SUV기준에서는 좋은 연비라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이차의 크기나 스포티한 운전성향을 고려하면 준수한 수치라고 보인다.

 

 

차량 세부 정보 및 제원

레인지로버 스포츠 측면 디자인
레인지로버 스포츠 측면 디자인


현재 하이브리드 모델이 나오지 않았기에 정확하게 나온 가솔린 디젤 모델 기준으로 작성해 보도록 해보겠다.
많은 트림별 모델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3.0리터 6기 통 300PS 터보차처 디젤 MHEV 자동변속 모델을 기준으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퍼포먼스
안전 최고 속도 (km/h)0-100km/h 218
가속 시간 (초) 6.6

 

파워트레인
배기량 (cc) 2,997
최고 출력 (PS/rpm) 300 / 4,000
최대 토크 (kg·m/rpm) 66.3 / 1,500-2,500
트랜스미션 자동 변속기

 

견인
비제동 트레일러 (kg) 750
최대 견인 중량 (kg) 3,500
최대 장착점(전축 하중) (kg) 150
최대 차량 및 트레일러 결합 중량(GTW) (kg) 6,720

 

제원
 전고 (mm)   1,820
 전장 (mm)   4,946
 전폭(미러 제외) (mm)   2,003
 전폭(미러 포함) (mm)   2,209
 윤거(전륜) (mm)   1,702
 윤거(후륜) (mm)   1,704
 휠베이스 (mm)   2,997

 

헤드룸
기본형 루프 포함 앞/뒷좌석 최대 헤드룸 (mm) 998 / 982
파노라믹 루프 포함 앞/뒷좌석 최대 헤드룸 (mm) 985 / 990

 

레그룸
앞/뒷좌석 최대 레그룸 (mm) 1,024 / 961

 

적재공간 용량
높이 (mm) 793
너비 (mm) 1,400
휠 아치 사이 너비 (mm) 1,103
1열 뒤의 길이 (mm) 1,827
1열 뒤의 최대 적재 공간 용량 - Dry (리터) 1,491✧
1열 뒤의 최대 적재 공간 용량 - Wet (리터) 1,860✦
2열 뒤의 길이 (mm) 970
2열 뒤의 길이 (mm)2열 뒤의 최대 적재 공간 용량 - Dry (리터) 647✧
2열 뒤의 최대 적재 공간 용량 - Wet (리터) 835✦


이번 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2023년형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제원을 함께 살펴보았는데 이번에 출시할 때 특별히 파워트레인 부분을 강조했는데 효율성과 기능성을 다잡은 기술력이라고 파워트레인이라고 한다.
그런데 저 덩치로 제로백이 6.6이라니 무시무시하긴 하다. 차량이 suv의 실용적인 부분의 니즈도 채우면서 운전의 재미와 안정성을 보장하는 스펙인걸 보니 확실히 이름값은 하는 것 같다. 앞으로 내부 시스템적인 결함문제만 없다면 불변의 럭셔리 suv 시장의 강자로 자리를 지키지 않을까 싶다.

 

 

 

차량 주행기능

레인지로버 스포츠 주행사진
레인지로버 스포츠 주행사진


이번 2023년형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일단 이번에 뉴스로 NCAP에서 차량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했다. 레인지로버 라인에서 이보크 이후에 두 번째이다.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바탕에는 주행적인 측면에 첨단 테크놀로지가 많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서스펜션
레인지로버 스포츠 서스펜션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

모든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조절식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내비게이션 데이터와 설정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을 사용하여 전방 도로 상황에 맞춰 차량을 미리 준비함으로써 더욱 반응성이 뛰어난 역동적이고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한다.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100가지 이상의 파라미터를 초당 최대 500회까지 모니터링하여 정확히 어느 정도의 반응성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코너링 시 차체 롤링과 같은 불필요한 차체 움직임이나 강한 제동 시 피치를 최소화한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서스펜션2
레인지로버 스포츠 서스펜션2

 

토크 벡터링 시스템

급격한 커브에서도 뛰어난 반응성과 안정된 코너링 및 핸들링을 제공한다. 전자식 디퍼렌셜과 차량의 브레이킹 시스템이 엔진 토크를 네 개의 휠에 지속적으로 고르게 배분한다.

 

다이내믹 론치 기어

변속을 최적화하고 최대 토크를 전달하여 직진 가속 성능을 향상 해시 켜준다. 랜드로버 모델 중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만 제공된다.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오프로드 기능

진흙, 젖은 풀밭, 빙판길, 눈길, 흙길 등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차량의 주행 속도를 일정하게 설정하고 유지한다. 세계 최초의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이 지형을 감지하고 최상의 안락함을 유지하면서 컨트롤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차량 속도를 제어한다.

도강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최대 900mm**의 도강 능력을 자랑한다. 차량이 최대 수심에 근접한 경우 도강 수심 감지 기능이 탑재된 3D 서라운드 카메라가 이를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알린다. 시야가 좋지 않을 때에도 원활하게 수심을 확인할 수 있도록 컨트롤 시스템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기능은 장마철에 굉장히 유용한 기능으로 작용할 거 같다.

 

 

 

차량 내부 기능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내부사진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내부사진


내부적으로도 첨단 기능들이 많이 들어가서 운전자나 동승자가 주행 중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피비 로프 시스템이 들어가서 가장 직관적으로 인포테인먼트를 지원한다.
그리고 13.1인치 커브드 플로팅 글라스 인터페이스가 탑재되어 주행 중에 사용하기에 더 용이하도록 디자인하였다.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내장 스피커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내장 스피커

그리고 스피커는 강력한 메리디안(Meridian™)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생생한 사운드를 구현한다.
서브우퍼를 포함하는 최대 29개 스피커와 1,430W 앰프 출력, 그리고 메리디안 트라이필드(Meridian™ Trifield) 3D 기술을 통해 모든 좌석에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제공한다.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2열 디자인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2열 디자인

뒷좌석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HDMI가 들어가서 화면 미러링 기능과 기기 연결 기능을 제공하는 11.4인치 고해상도 화면 두 개가 장착되었다.


 

마무리

확실히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이번 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한층 더 멋있어진 거 같다. 이미 사전등록도 많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리뷰하지 않은 하이브리드 모델이 나온다면 얼마나 시장에 더 큰 파란을 일으킬지 궁금하다.
준대형 suv에서 이미 확실한 마니아층을 확보 중이기 때문에 의심의 여지가 없는 차인 것은 원래 알고 있었다. 사실 이번에 시스템적인 결함 부분이 해결되지 못했다면 글 쓰기를 고민했을 테지만 단점을 보안해서 더 큰 장점으로 만들어 낸 거 같아 리스 팩 한다. 가격대가 없다고 하진 못해도 그 가격이 납득이 되는 자동차라고 생각한다. 디자인적으로도 주행면에서 퍼포먼스가 있어서 고급스러움과 멋스럽고 재미를 다 갖춘 차이다. 아직 한 번도 타 본 적은 없지만 이 글을 쓰면서 한 번은 경험해 봐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럼 이상으로 2023년형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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