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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차량 정보

국내 출시가 확실해진 캐딜락 리릭에 대해서 살펴보기

by 돈벌남자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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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 리릭은 어떤 차일까요?

캐딜락 리릭
캐딜락 리릭

캐딜락은 개인적으로 미국차 브랜드 중에서 내가 가장 선호하는 차들이 많은 브랜드이다. 캐딜락 특유의 고급스러움이 참 마음에 든다. 캐딜락은 힙한 셀럽들의 차 에스컬레이드로도 유명하고 예전에 한국에서 인기 있던 드라마 빈센조에도 송중기나 주연 배우들의 차량으로 등장하면서 많이 노출이 되었다. 차량 자체가 독일 3사의 차량만큼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주력모델들은 확실히 매력이 있어서 인기가 있고 마니아층이 존재하는 브랜드라고 생각한다. 그런 캐딜락에서 이번에 전기차를 생산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캐딜락의 준대형 suv 리릭이다. 디자인이나 그 외의 많은 부분에서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고 하는데 기대가 많이 된다. 그럼 함께 캐딜락 리릭은 어떤 차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캐딜락이라는 브랜드에 대해서

캐딜락 리릭 전면부 그릴
캐딜락 리릭 전면부 그릴

캐딜락은 미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이다. 그럼 그 캐딜락은 어떤 숭고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캐딜락의 시작은 1901년도인데 핸리포드란 사람이 캐딜락 역사의 시작이다. 핸리포드는 핸리포드 컴퍼니라는 이름으로 처음 포문을 열었다. 하지만 포드는 포드 모터 컴퍼니로 가버린다. 그때에 헨리 릴런드라는 사람이 기지를 발위하는데 파산해 가는 회사를 하나 인수해 버린다. 그 회사는 디트로이트라는 자동차회사인데 이 회사를 인수하여 캐딜락이라는 이름을 처음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1909년에 GM에 인수되어 버린다. 캐딜락은 GM의 럭셔리 라인을 담당하게 되는데 여기서 아이러니하면서 웃기다면 웃긴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헨리 릴런드가 캐딜락을 GM에 팔고 나서 도 회사를 하나 차린다. 그런데 그 회사가 바로 포드의 프리미엄 라인을 담당하며 지금 미국 자동차 브랜드의 고급 프리미엄 브랜드의 캐딜락과의 양대산맥을 이루는 경쟁 브랜드 링컨이다. 릴런드라는 사람은 엄청난 사업수완이 있는 사람인 거 같다. 그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번 더 알아보도록 하자. 그렇게 캐딜락은 1903년에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고객은 당연히 상류층이었다. 그리고 1905년에 캐딜락은 크루즈컨트롤의 시초를 적용한다. 그리고 3단 변속기도 장착하였다. 1907년에는 자동차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드와트로피를 수상한다. 그러다 1909년에 제네럴 모터스에 대표 브랜드가 되는 조건으로 릴런드는 캐딜락 매각을 결정한다. 그것은 오히려 더 좋은 결과였을까? 제네럴 모터스에 들어와 V8엔진을 발표하고 1915년에 차에 장착해 실용성을 입증하고 그때부터 대량생산을 시작하게 된다. 1950년부터는 르망 24에도 참가하고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를 번번이 성공하면서 캐딜락은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하지만 지속적인 상승곡선은 한 번에 꺾이게 되는데 예상하듯이 오일쇼크로 인한 경기 침채로 인해 급격한 추락을 하게 된다. 나오는 차마다 번번이 혹평을 받고 과거의 명성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들이 오히려 독이 되어서 무리수가 되었고 예전의 명성은 온대 간데없는 신세가 되었다. 하지만 캐딜락에서 CTS가 나오면서 제2의 전성기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그 과정에서 여전히 혹평을 받는 차들도 있었지만 CTS -V와 에스컬레이드가 나오면서 고성능 스포티성을 겸비한 프리미엄 자동차브랜드의 역사를 쓰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번 2023년도의 회심작 리릭이 있다. 

 

캐딜락 리릭의 제원 살펴보기

캐딜락 리릭 측면
캐딜락 리릭 측면

캐딜락 리릭은 캐딜락이 독일을 넘어서기 위해 준비한 예리한 칼이다. 캐딜락 리릭은 2022년 셀레스틱과 함께 출시된 전기 크로스오버 차량이다. 정말 심혈을 기울였고 그만큼 파격적인 제원과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그럼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 구동방식은 RWD 싱글모터 후륜구동과 AWD 올타임 사륜구동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트림은 총 세 가지인데 TECH와 LUXURY 그리고 SPORT이다. 
  • 배터리의 종류는 얼티엄 배터리 팩이고  배터리의 용량은 102 kWh이다. 
  • 두 가지의 구동방식에 따라 캐딜락 리릭은 출력의 차이가 있는데 싱글모터 후륜구동의 경우 최고출력은 340hp이고 올타임 사륜구동이라면 500hp의 최고출력을 보여준다. 
  • 최대토크는 미국 기준으로 싱글모터는 440 Nm, 사륜구동은 610 Nm이다. 
  • 차량의 제로랙은 싱글모터는 6.35초, 사륜구동은 4.9초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 항속거리도 구동방식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 싱글모터 후륜구동은 308 mi, 사륜구동은 307mi의 항속거리를 보여준다. 
  • 차량의 크기를 살펴보면 전장은 4,996mm, 전고는 1,623mm, 전폭은 1,977mm이고 축거는 3,094mm이다. 
  • 캐딜락 리릭의 공차중량은 2550~2,605kg이고 트렁크의 용량은 최대 최대 1723ℓ정도 된다. 

 

 

캐딜락 리릭의 특징 더 살펴보기

캐딜락 리릭 사진
캐딜락 리릭 사진

캐딜락의 리릭은 에스컬레이드보다 전장이 길다. 그리고 1회 완충 조건으로 502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10분을 급속충전하면 112km, 30분 충전 시에는 314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리릭의 편의기능은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있다. 크루즈컨트롤이나 충돌방지 같은 안전과 편의를 위한 모든 기능들이 트림에 따라서 나눠지지 않고 기본 트림에도 다 세팅이 되어있다. 그런 캐딜락 리릭의 가격은 7200만 원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이것은 싱글모터 기준이고 사륜구동으로 구매 시에는 8100만 원이 시작가이다. 하지만 요즘 테슬라나 다른 전기차들의 가격을 고려해 본다면 미래지향적이지만 프리미엄 브랜드 다운 럭셔리함을 겸비한 캐딜락의 전기차 리릭의 가격은 합리적이고 경쟁 브랜드의 같은 등급의 차량들과의 가격경쟁면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캐딜락 리릭은 외관이나 차량의 스펙이 요즘 나오는 ev 차량 중에서도 압도적인 매력이 있다고 느껴진다. 캐딜락의 애정이 느껴지고 한국출시는 아직 시작되지는 않았지만 도로 위에 돌아다니는 리릭을 꼭좀 보고 싶다. 그럼 이상으로 캐딜락 리릭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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